실버타운 입주비용 얼마나 들까?

실버타운 입주비용 얼마나 들까?

우리 사회의 고령화 속도가 빨라지면서 의료 인프라의 중요성도 더욱 커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메디컬 서비스 및 시설 등을 갖춘 실버타운에 대한 관심도 높은데요. 이러한 실버타운에 입주하기 위해서 필요한 비용은 어느 정도인지 알아보겠습니다

실버타운 입주비용

실버타운이란?

노인복지시설 중 하나로, 노인들이 삶의 질을 높이고 독립적인 생활을 지속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시설입니다. 일상 생활 지원 서비스, 건강관리, 식사 제공, 레크리에이션 등을 제공하며, 노인들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한 다양한 활동을 지원합니다. 또한, 노인들이 친구와 교류하고 소통할 수 있는 커뮤니티 공간도 마련되어 있습니다.

평균 실버타운 입주비용

현재 전국에는 30~40여곳 남짓한 실버타운이 있는데요. 60세 이상 건강한 어르신이라면 입소자격을 가질 수 있습니다. 입주에 필요한 보증금은 약 1억원에서 많게는 4억원 정도이며, 월 지불해야 하는 비용은 최소 100만원에서 많게는 약 250만원 수준입니다.

실버타운과 요양원, 요양병원의 차이

실버타운의 경우 의사나 요양보호사가 상주하지 않는 대신, 편의시설 및 여가프로그램이 잘 갖춰져 있는 것이 특징인데요. 반면 요양원은 노인장기요양등급을 받은 어르신에 한정해 입소자격이 주어지며 요양보호사가 상주하고 있습니다. 요양병원은 의료시설로 분류되기에 의료진이 상주하며, 노인성 질환으로 인해 의료적 처치 및 요양이 필요한 이들에게만 입소 자격이 주어집니다. 또 실버타운과 달리 요양원, 요양병원은 정부의 비용보조 지급이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