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플란트 수명, 오래쓰는 관리방법
인공적으로 제작한 치아를 뜻하는 임플란트는 잘 관리하기만 하면 반영구적으로 수십 년간 사용할 수 있는 것이 특징입니다. 하지만 관리에 소홀할 경우 수명이 매우 짧아질 수 있는데요. 오래 사용하기 위한 특별한 관리방법이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임플란트란?
인공치근과 인공치관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이 둘은 티타늄으로 제조된 나사(지대주)에 의해 연결되는데, 빠진 치아 자리에 인공치근을 식립하고 단단히 고정한 다음 인공치관을 올려 완성하는 것이 임플란트 시술의 주요 과정입니다. 잇몸뼈의 소실 유무에 따라 뼈이식이 필요할 수도 있으며, 이에 따라 시술에 필요한 시간이 제법 오래 걸릴 수 있습니다.
임플란트 수명
여러 요소에 의해 결정됩니다. 일반적으로 임플란트는 잘 관리하면 20년에서 30년 이상 사용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개인별로 상황이 다르기 때문에 임플란트의 수명은 예측할 수 없습니다. 이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로는 구강 위생 관리, 건강 상태, 흡연 여부 등이 있다는 점을 고려해야 합니다.
임플란트 관리방법
식립 과정도 중요하나 어떻게 사후관리를 하는지 여부에 따라 임플란트 수명이 달라질 수 있으므로 올바른 관리 실천은 물론 구강 상태에 적합한 정기 검진 스케줄을 수립하는 것이 필수입니다. 또한 이를 위해 칫솔과 치실을 사용하여 구강 내부와 주변을 청소하고, 구강 청결제를 사용하여 박테리아와 충치를 예방하고, 임플란트 전용 칫솔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임플란트 전용 칫솔은 부드러운 섬유로 만들어져서 치아와 임플란트를 부드럽게 닦아주기 때문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