갑근세 원천징수확인서 발급 및 원천징수영수증 차이점
원천징수를 통해 거두어 들이는 근로소득세를 가리켜 갑근세라고 하며 이는 갑종근로소득세의 줄임말입니다. 이를 문서화한 형태는 곧 원천징수 확인서인데요. 오늘은 갑근세 원천징수확인서 발급 과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갑근세 뜻은?
근로소득세는 갑종근로소득세(갑근세)와 을종근로소득세로 구분됩니다. 이중 을종근로소득세는 외국기업 및 외국기관에서 받는 근로소득을 의미하며 원천징수 대상이 아닙니다. 반면 갑근세는 국내 근로를 하고 있는 개인 근로소득자가 납부한 소득세를 뜻합니다.
갑근세 원천징수확인서
사업자나 근로자가 획득한 소득 및 원천징수한 소득세 내역에 대한 증명을 하기 위한 서식이 바로 갑근세 원천징수확인서인데요. 대개 관공서 및 금융기관 제출 용도로 발급받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해당 서식에는 납세자 이름 등 신상명세 외에 증명서 사용목적 및 소득세 내역이 담겨 있습니다.
갑근세 원천징수확인서 발급
갑근세 원천징수 영수증 홈택스 에서 발급이 가능한데요. 홈택스에 접속 후 my 홈택스 -> 과세자료 제출내역(지급명세서 등 제출내역)으로 이동해 귀속연도를 선택해 근로소득 원천징수 영수증을 출력 가능합니다. 다만 원천징수영수증과는 다르게 갑근세 원천징수 확인서는 근무하고 있는 회사 및 세무사를 통해 사용 목적을 기재해 발급받는 것도 가능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갑근세 원천징수확인서와 원천징수영수증 차이
원천징수영수증의 경우 위에서 알아본 것과 같이 홈택스 상에서 발급 가능합니다. 반면 갑근세 원천징수 확인서는 근무기간이 짧아 원천징수 영수증을 받지 못하는 경우 대체하기에 편리한 양식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