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부 탄소가격제 어떤 제도일까?

내부 탄소가격제 어떤 제도일까?

기업이 탄소중립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유용한 제도로 내부 탄소가격제가 도입되었는데요. 내부 탄소가격제를 도입하고 운영하는 기업은 다음과 같은 장점을 얻을 수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내부 탄소가격제

내부탄소가격이란

내부 탄소가격제란 기업이 자발적으로 자신의 온실가스 배출량에 대해 책정한 가격을 적용하여 의사결정이나 투자를 할 때 고려하는 제도입니다. 기업이 자신의 온실가스 배출량에 대해 적절한 가치를 부여하고, 그 가치를 기준으로 사업 활동이나 투자를 평가하고 결정하는 방법입니다. 내부 탄소가격제는 기업의 재무적 이익뿐만 아니라 환경적, 사회적 이익도 고려하는 통합적인 의사결정을 가능하게 합니다.

내부탄소가격제 도입 취지는?

기업이 탄소중립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필요한 전략과 행동을 수립하고 실행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내부 탄소가격제는 기업이 온실가스 배출량을 감축하고, 재생에너지나 저탄소 기술에 투자하고, 기후변화 리스크를 관리하고, 기후변화 대응 능력을 강화하는 데 유용한 도구입니다.

내부 탄소가격제가 갖는 장점은?

기업이 저탄소 사회로의 전환에 대비하고, 시장에서 선도적인 위치를 확보할 수 있게 합니다. 또한, 내부 탄소가격제는 기업이 고객, 투자자, 정부 등의 이해관계자들로부터 신뢰와 평판을 얻을 수 있게 합니다. 또, 기업이 에너지 효율을 높이고, 온실가스 배출량을 줄이고, 에너지 비용을 절감할 수 있게 합니다. 또한, 내부 탄소가격제는 기업이 외부에서 부과되는 탄소세나 배출권 거래 비용을 줄일 수 있게 돕는 역할을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