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누리상품권 사용처 조회, 현금교환 가능 할까?
전통시장 소상공인들을 보호하기 위해 시행된 상품권 제도인 온누리상품권은 지역 경제를 활성화하기 위한 목적으로 2009년부터 발행되고 있습니다. 온누리상품권은 가맹점에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이 가능한데요. 주요 사용처 및 특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온누리상품권 사용처 조회
‘전통시장 통통’ 홈페이지에 접속해 온누리상품권 오프라인 사용처 확인이 가능한데요. 홈페이지에 접속 후 상단에 위치한 온누리상품권 카테고리를 선택하고 ‘가맹점 점포 찾기’로 이동 후 종이상품권, 전자상품권, 모바일 상품권 중 사용하고자 하는 상품권 종류를 선택합니다. 이어서 원하는 지역을 고르면 오프라인에서 사용 가능한 리스트를 확인 가능합니다.
온누리상품권 종류
종이상품권, 모바일 상품권, 전자상품권 등 3종으로 구분되는데요. 종이상품권은 개인 구매 시 현금으로만 구매 가능하며, 평상시 월 30만원까지 5% 할인이 제공됩니다. 명절에는 50만원까지 10% 할인이 적용됩니다. 이외에 전자상품권은 5만원권과 10만원권으로 나뉘며, 카드 형식으로 발급되어 사용하기 가장 편리합니다.
잔액현금교환 및 현금영수증 발행
권면금액(총 구매금액)의 60% 이상 구매할 경우 잔액을 현금으로 돌려받을 수 있습니다. 또한 상품권은 미래에 상품권에 기재된 액면상당의 상품을 지급할 것을 약속하는 교환증서 성격의 유가증권이기에 상품으로 교환하는 시점에 현금영수증 발급대상이 될 수 있다는 점 알아 두시기 바랍니다. 자세한 궁금증은 중소기업 통합콜센터 1357로 문의하면 안내 받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