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누리상품권 사용처 조회, 현금교환 가능 할까?

온누리상품권 사용처 조회, 현금교환 가능 할까?

전통시장 소상공인들을 보호하기 위해 시행된 상품권 제도인 온누리상품권은 지역 경제를 활성화하기 위한 목적으로 2009년부터 발행되고 있습니다. 온누리상품권은 가맹점에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이 가능한데요. 주요 사용처 및 특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온누리상품권 사용처 조회

온누리상품권 사용처 조회

전통시장 통통’ 홈페이지에 접속해 온누리상품권 오프라인 사용처 확인이 가능한데요. 홈페이지에 접속 후 상단에 위치한 온누리상품권 카테고리를 선택하고 ‘가맹점 점포 찾기’로 이동 후 종이상품권, 전자상품권, 모바일 상품권 중 사용하고자 하는 상품권 종류를 선택합니다. 이어서 원하는 지역을 고르면 오프라인에서 사용 가능한 리스트를 확인 가능합니다.

온누리상품권 종류

종이상품권, 모바일 상품권, 전자상품권 등 3종으로 구분되는데요. 종이상품권은 개인 구매 시 현금으로만 구매 가능하며, 평상시 월 30만원까지 5% 할인이 제공됩니다. 명절에는 50만원까지 10% 할인이 적용됩니다. 이외에 전자상품권은 5만원권과 10만원권으로 나뉘며, 카드 형식으로 발급되어 사용하기 가장 편리합니다.

잔액현금교환 및 현금영수증 발행

권면금액(총 구매금액)의 60% 이상 구매할 경우 잔액을 현금으로 돌려받을 수 있습니다. 또한 상품권은 미래에 상품권에 기재된 액면상당의 상품을 지급할 것을 약속하는 교환증서 성격의 유가증권이기에 상품으로 교환하는 시점에 현금영수증 발급대상이 될 수 있다는 점 알아 두시기 바랍니다. 자세한 궁금증은 중소기업 통합콜센터 1357로 문의하면 안내 받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