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션오일 교체 주기 및 교환 안하면 생길 수 있는 증상은?
미션오일 교환 주기는 차종류에 따라 조금씩 달라져서 내가 보유한 차량의 메뉴얼을 확인해야합니다. 일반적으로 권장하는 교환 시점과 주요 추천 정보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미션오일이란?
변속기에 사용되는 윤활유로서, 변속기의 마찰과 마모를 줄여주고 성능을 유지하는 역할을 합니다. 미션오일은 수동 변속기용 오일과 자동 변속기용 오일로 구분되며, 차량의 종류와 운전 환경에 따라 교환 주기가 다릅니다. 미션오일이 부족하거나 오염되면 변속기에 고장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주기적으로 점검하고 교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미션오일 교체 주기
일반적으로는 5만km~10만km 마다 미션오일 점검과 교체하는걸 권장합니다. 하지만 가혹한 주행 환경이나 변속이 많은 운전자라면 6~7만km 정도로 교환주기를 단축하는 것이 좋습니다. 미션오일의 수명이 다 되거나 누유로 인해 오일의 양이 부족해지면 차량의 성능 저하나 변속기 고장의 원인이 될 수 있으므로 주기적으로 오일의 양과 상태를 점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미션오일 교환 안하면 생길 수 있는 증상은?
기어 변속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거나, 엑셀을 밟아도 속도가 잘 증가하지 않고 엔진 회전수만 올라갈 때, 그리고 변속할 때 충격이 발생하거나 차량이 꿀렁거리거나 울컥거리는 증상이 반복된다면, 빠른 시일 내에 정비소를 찾아서 미션오일의 상태를 점검받는 것이 좋습니다. 오일이 부족한 상태에서 계속 주행할 경우에 미션 자체에 손상이 발생할 가능성이 크기 때문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