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후준비 계획 은퇴후 40년 살아가는법 4가지

노후준비 계획 은퇴후 40년 살아가는법 4가지

요즘은 60세 전후로 다니던 직장에서 은퇴하는 경우가 일반적인데요. 100세까지 산다고 했을 때 은퇴 후의 삶이 무려 40년 가까이 되는 셈입니다. 은퇴후 40년 살아가는법이라는 주제로 노후준비 계획 어떻게 대비하면 좋은지 알아보겠습니다.

노후준비 계획

건강 관리하기

규칙적인 운동을 통해 건강을 관리하는 것이 중요한데요. 은퇴자금을 얼마나 모았든 건강하지 못하다면 생활의 만족감이나 행복감은 떨어질 수밖에 없습니다. 오래 사는 것이 중요한 것이 아니라 건강하게 사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입니다. 특히 유산소운동과 근력운동 등으로 각종 생활습관 병을 예방하고 개선해야 합니다.

은퇴후 여가시간은?

은퇴 이후에는 일상생활 자체가 곧 여가생활이 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여가를 어떻게 보내느냐는 은퇴생활의 행복과 직결된다고 합니다. 새로운 것을 배우는 것에 적극성을 갖고 문화센터나 각종 교육프로그램에 참여해 다양한 취미생활을 갖는 것을 권장합니다.

은퇴후 대인관계는?

친밀한 인간관계는 노년 이후 삶의 만족도와 행복지수를 좌우하는 중요한 조건입니다. 퇴직 후 다시 연애시절로 돌아 간처럼 배우자와 열심히 교제하고, 마음을 터놓고 이야기 할 수 있는 친구를 만들고, 관계를 확장하는 것이 좋습니다. 동호회에 가입해서 새로운 친구를 만드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산악회, 배드민턴 등 동호회에 가입하면 새로운 친구를 만날 수 있고, 건강도 좋아지며, 삶의 활력소를 찾을 수 있습니다.

은퇴 목표 정하기

전문가들이 강조하는 바에 따르면 은퇴 목표 20개를 정하고 그 중 10개를 선택해보라고 권하는 것을 알 수 있는데요. 선택한 목표와 선택하지 않은 목표를 비교해보면 가장 소중히 하고 싶은 가치가 무엇인지 더 구체적으로 확실해질 수 있는 것입니다.